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보건환경연구원보건환경연구원

충청북도청 회원가입 사이트맵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삶

보건환경연구원은 깨끗하고,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시글 상세페이지

게시글 상세페이지입니다.

제목 도내 유통 식품 벤조피렌, 3-MCPD 검사, 모두 적합
조회수 139
등록일 2021-12-13 13:26:01.0

 

충북보건환경연구원, 도내 유통 식품

벤조피렌·3-MCPD 검사, 모두 적합

- 가공식품 유해물질 기획검사 실시 -

- 선별 검사를 통한 위해우려물질 중점 관리 -

 

충청북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임종헌)은 도내 유통 가공식품에 대한 벤조피렌과 3-MCPD 위주 선별 검사를 진행한 결과, 모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벤조피렌(Benzo[a]pyrene)은 유기물이 300~600에서 불완전연소 과정을 거치면서 생성되는 5개의 벤젠고리가 결합한 다환방향족탄화수소의 일종으로, 주로 식품 가공 및 조리할 때 생성된다.

 

3-MCPD(3-monochloropropane-1,2-diol)는 지방과 염소를 함유하는 식품을 가공할 때 생성되는 염소화합물로, 주로 탈지 대두를 산 분해하여 만드는 산분해 간장에서 검출된다.

 

특히 벤조피렌은 국제암연구소(IARC)1군 발암물질(Group 1), 3-MCPD2군 발암가능물질(Group 2B) 이며, 식품 가공 중 생성되는 유해물질이다.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식품에 대한 벤조피렌은 식용유지 2.0 μg/kg 이하, 3-MCPD는 산분해간장과 혼합간장 0.1 mg/kg 이하로 관리하고 있다.

 

이에 연구원은 위해요인 증가에 따른 유해오염물질 감시 강화의 일환으로 식용유지류 36건에 대해 벤조피렌 검사를 실시하고, 간장류 21건에 대해 3-MCPD 검사를 진행했다.

 

검사 결과, 모든 대상식품에서 불검출 또는 관리기준의 40% 이내로 나타나는 등 위해오염물질에 대해 안전한 수치인 것으로 확인됐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너무 높지 않은 온도에서 짧은 시간 동안 식품을 조리 하면 위해오염물질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내 유통 식품에 대한 위해오염물질의 안전관리가 지속될 수 있도록 선제적인 감시체제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전다음 게시물보기

이전글과 다음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충북도내 학교·유치원 급식소 식재료 검사 결과‘안전’
다음글 도내 유통 사과주스의 곰팡이독소‘파튤린’검사 결과, 모두 적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