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보건환경연구원보건환경연구원

충청북도청 회원가입 사이트맵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삶

보건환경연구원은 깨끗하고,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시글 상세페이지

게시글 상세페이지입니다.

제목 도내 유통 사과주스의 곰팡이독소‘파튤린’검사 결과, 모두 적합
조회수 157
등록일 2021-12-16 11:10:33.0



충북보건환경연구원, 도내 유통 사과주스의 곰팡이독소파튤린검사 결과, 모두 적합

- 위해요인 발생 증가에 따른 유해오염물질 중점관리 -

 

충북보건환경연구원(원장 임종헌)은 도내 유통 사과주스에 대한 파튤린 하반기 안전성 검사를 진행한 결과, 기준규격에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앞서‘21년도 상반기에 실시한 전국 사과주스(농축액) 제조업체 전수조사 및 점검에서 도내 10개 시.군을 통해 검사 의뢰된 28건 중 1건이 기준규격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검사는‘21년도 상반기 전수조사 이후 도내 유통 사과주스.농축액의 파튤린 저감(低減) 상황의 조사를 목적으로 실시됐다.

 

검사 기간은 1115일부터 1210일까지 4주간이며, 도내 5개 시.군과 함께 대형마트 및 제조업체에서 판매되고 있는 사과주스.농축액 27건에 대해 수거.검사를 진행했다.

도내 5개 시군: 청주, 충주, 제천, 보은, 영동

 

검사 결과, 사과주스 3건에서 파튤린의 기준규격(50/이하)44% 이내로 검출되었고 그 외 모두 불검출로 안전성을 확인했다.

 

도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파튤린 생성을 방지하려면 사과주스 등을 제조.가공할 때 사과를 절단해 상한 부분이 없는지 확인 후 사용해야 한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위해요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파튤린(Patulin)은 페니실륨 익스팬섬(Penicillum expansum) 등의 곰팡이에 의해 생성되는 독소로, 면역독성이 있어 사람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구토, 설사, 신장 손상 등 소화기 장애와 신경독성, 면역저하 등 급성 독성 및 유전 독성을 일으킨다.

 

파튤린 생성 원인은 개화시기에 꽃의 냉해와 여름철 긴 장마로 인한 사과 내부의 부패 및 곰팡이 오염으로 내부 부패 시 육안으로는 선별할 수 없어 사과주스 제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전다음 게시물보기

이전글과 다음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도내 유통 식품 벤조피렌, 3-MCPD 검사, 모두 적합
다음글 충북도내 골프장 농약잔류량 '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