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보건환경연구원보건환경연구원

충청북도청 회원가입 사이트맵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삶

보건환경연구원은 깨끗하고,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시글 상세페이지

게시글 상세페이지입니다.

제목 충북 내 유통 식품 곰팡이독소 걱정 말고 드세요
조회수 183
등록일 2020-02-28 09:57:02.0

충북 내 유통 식품 곰팡이독소 걱정 말고 드세요

- 유통 농산물 및 가공식품 중 곰팡이 독소 실태조사 결과 안전’ -

   

충청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한 해 동안 곰팡이독소 오염도조사를 위해 도내에서 유통되는 농산물 및 가공식품을 수거하여 조사한 결과, 모두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곡류, 두류, 과일류, 채소류, 견과류 19품목 190건을 대상으로, 아플라톡신 B1·B2·G1·G2, 푸모니신 B1·B2, 오크라톡신 A 및 제랄레논 등 곰팡이독소 8종에 대해 진행했다.

 

36건에서 푸모니신 B1·B2와 제랄레논이 검출되었지만, 모두 기준·규격 이내였으며, 그 외 154건은 검출되지 않았다.

 

곰팡이독소는 곰팡이가 대사과정 중 만들어내는 물질로 곰팡이독소가 체내로 들어오면 신장 장애, 간장 장애, 내분비계 장애 등을 일으키고 심할 경우 암을 유발한다.

 

이와 관련해 도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곰팡이독소는 열에 안정해 가공처리 후에도 존재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과다 섭취 시, 인체의 안전을 위협한다.”라며, “제품 구매 시 꼼꼼히 살펴 이물로 보이거나 파인 부분은 없는 지 확인하고, 습도가 낮고 서늘한 곳에 밀봉 보관하는 것이 좋다.”라고 당부했다.


이전다음 게시물보기

이전글과 다음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충북 보건환경연구원, 2019년 조사연구사업 우수 논문 발표회 개최
다음글 충북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 매개 모기 감시사업 착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