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보건환경연구원보건환경연구원

충청북도청 회원가입 사이트맵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삶

보건환경연구원은 깨끗하고,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시글 상세페이지

게시글 상세페이지입니다.

제목 야영장 오수처리 시설 적정운영 지원
조회수 231
등록일 2020-08-19 14:47:13.0

야영장 오수처리 시설 적정운영 지원

- 여름 성수기 이전 시설 보완 유도, 청정 하천수질 보전 -

 

충북보건환경연구원은 최근 야영 열풍으로 야영장, 민박, 펜션 등 여가시설 이용인구의 증가에 따라 관광 성수기에 개인하수처리시설의 운영관리기준 위반 및 방류수 수질기준 초과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야영장 오수처리 시설 적정 운영 지원 사업을 2월부터 7월까지 실시하고 관리 운영시 주의사항을 안내 하였다.

 

최근 2년 동안 야영장 오수처리 실태 점검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30개 시설을 대상으로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여부를 점검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사항을 안내하였다. 오수처리시설의 방류수 수질기준은 BOD(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20 mg/L, SS(부유물질) 20 mg/L 이다. 지원사업을 통해 오수처리시설 방류수 수질기준 부적합율은 60.9%에서 43.4%로 개선되었다.

 

야영장 오수처리 시설의 문제점은 오수발생량의 변동폭이 요일, 계절에 따라 크고 다양하여 안정적인 처리 곤란, 내부청소 불량으로 침전조의 스컴(Scum) 및 슬러지가 축적되어 제거 효율이 점차 감소, 개인하수처리시설 소유자의 관리소홀로 폭기조 전원이 꺼진채 방치 되는 사례 발생, 오수의 다양한 성분(: 락스, 세제, 동식물유 등) 유입으로 하수처리 미생물 성장이 저해되어 처리효율 감소 등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 운영시 주의사항을 정리하여 시·군 담당부서에 배포하고 개인하수처리시설 설치신고 및 지도점검시 활용하도록 하였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전문관리인이 없어 수질관리에 취약한 야영장 오수처리시설에 대해 지속적으로 기술지원을하여 오수의 적정처리로 청정수질을 보전하고 공중위생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전다음 게시물보기

이전글과 다음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충북보건환경연구원, 화장품 제품개발 돕는다.
다음글 충북도내 골프장 안전, 고독성 및 사용금지 농약 미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