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보건환경연구원보건환경연구원

충청북도청 회원가입 사이트맵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삶

보건환경연구원은 깨끗하고,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시글 상세페이지

게시글 상세페이지입니다.

제목 일본뇌염 첫 국내환자 발생에 따른 모기 물림 주의
조회수 154
등록일 2021-09-24 10:55:40.0

일본뇌염 첫 국내환자 발생에 따른 모기

물림 주의

 

- 충북지역 가을철 모기 기승, 일본뇌염 매개모기 조심해야 -

 

충청북도보건환경연구원이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의 주의를 당부하였다. 지난 830일에 올해 첫 일본뇌염 환자(40대 여성, 세종) 발생하였으며 충북에서도 작은빨간집모기가 718일에 처음 출현한 이후 꾸준히 채집되고 있다.

 

연구원에 따르면 91주차(9/5~9/6채집)에 채집된 작은빨간집모기의 개체수는 하루 평균 180마리로 전월(19마리/)과 대비하여 9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모기 개체수도 2,384마리가 채집되며 작년에 비해 월등히 많은 수준이다. 한풀 꺽인 더위와 잦은 비로 모기 성충의 활동 및 유충의 생육 조건이 잘 갖추어지며 모기 개체수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뇌염은 바이러스를 가진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린 경우 감염될 수 있으며 일본뇌염 환자 250명 중 1명 정도에서 임상증상이 발생한다. 일부는 치명적인 급성뇌염으로 진행되고 20~30%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생존하더라도 30~50%는 신경학적 및 인지행동적 후유증이 남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감염병이다.

 

최근 10년간 발생한 일본뇌염 환자 중 90% 이상이 40세 이상으로 이 연령층은 더욱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일본뇌염 매개모기 출현이 잦은 위험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이 권장된다.

 

연구원 관계자는 "충북과 가까운 세종에서 올해 첫 환자가 발생하였고 일본뇌염 매개 모기의 개체수도 늘어난 상황이라며, “일본뇌염 환자 발생8월에서 11월에 집중된 만큼 야외활동과 가정에서 기피제와 방충망을 적극 활용하는 등 모기퇴치 국민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하였다.

 


이전다음 게시물보기

이전글과 다음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충북도내 로컬푸드농산물 잔류농약 안전
다음글 충북보건환경연구원, 도시지역 환경소음 실태조사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