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하단링크 바로가기

보건환경연구원보건환경연구원

충청북도청 회원가입 사이트맵

깨끗한 환경과 건강한 삶

보건환경연구원은 깨끗하고,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시글 상세페이지

게시글 상세페이지입니다.

제목 충북도내 하반기(7~9월) 골프장 농약잔류량 안전지대
조회수 148
등록일 2019-12-05 09:53:49.0

  충청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7~9월 도내 38개 골프장을 대상으로 농약 잔류량 검사를 실시한 결과 고독성 및 사용 금지 농약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골프장의 쾌적한 환경조성 및 무분별한 농약사용으로 인한 주변 토양과 수질의 오염을 예방하고, 골프장의 맹독성, 고독성농약 사용여부 및 농약의 안전사용기준 준수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환경부 고시로 지정된 방법에 따라 시군과 합동으로 상반기(4~6), 하반기(7~9)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한다.

 

  2019년 하반기 실태조사에서는 시군과 합동으로 도내 38개 골프장의 수질(유출수, 폰드) 및 토양시료(그린, 페어웨이)를 대상으로 총 354건을 채취해 맹-고독성(3), 잔디사용금지농약(7), 일반농약(18)을 검사하였다.

 

  검사 결과 골프장에서 녹병 등 방제를 위해 사용하는 일반농약(10)이 미량 검출 되었으며, 잔디에 사용이 금지된 맹-고독성 및 잔디사용금지 농약은 모든 시료에서 검출되지 않아 도내 골프장은 농약의 안전사용기준을 잘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맹-고독성 농약이 검출되는 골프장은 1천만 원 이하, 잔디 사용금지 농약이 검출될 경우에는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지속적인 실태조사로 독성과 잔류성이 적은 안전한 농약 사용 및 생물농약사용 등 스스로 친환경적 운영과 변화를 위해 노력하도록 유도해 쾌적하고 안전한 골프장 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다음 게시물보기

이전글과 다음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보건환경연구원 환경분야 국제숙련도 3년 연속 우수연구실 평가
다음글 충북도내 토양오염실태조사 실시 완료